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엘리베이터 갇힘 사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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갇힘 고장의 원인

  • 관리측면의 부실
    • 정전 : 전력 부족 또는 변압기 고장 등
    • 건물기기 불량 : 전원퓨즈 절단 등
  • 장치 고장이나 오동작
    • 부주의나 센서 감지로 안전장치 작동
    • 비상정지버튼 오조작
    • 카 내에서 뛰거나 난폭한 행동으로 안전장치 작동
    • 주행 중 카 도어 개방 시도

    카내 난폭한 동작

    비상정지버튼 오조작

갇힘 시 이용자 대처요령

  • 마음가짐
    • 갇혀 있어도 질식위험, 추락 위험이 없으므로 침착 유지
    • 전력이 차단되어도 비상 조명등 점등으로 안심
  • 외부에 갇힘 사실 알림
    • 갇힘 사실을 비상연락장치(인터폰)으로 관리자에게 알림
    • 인터폰이 안되는 경우 휴대전화로 유지관리업체와 119구조대에 직접 알림
      ※ 신고시는 조작반에 부착되어 있는 승강기번호(“0000-000”)로 신고
    • 통화가 안되면 문을 두드려 외부에 알리며 구출 전까지 침착하게 대기
  • 주의사항
    • 임의 탈출 시도 시 승강로로 추락위험
    • 인명에 위험이 없다면 유지관리업체에서 조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
    • 인명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119구조대로 신고
승강기 번호 위치와 인터폰 위치

갇힘 고장시 관리자 대처요령

  • 고장신고 접수
    • 비상연락장치(인터폰)의 경보가 울리면 관리자는 즉시 통화
    • 승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질식과 추락 없음을 안내
    •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말 것을 당부
    • 환자는 없는가 확인
    • 갇힘시 발생한 승강기 위치와 정지한 층 파악
  • 유지관리업체(119구조대)에 전파
    • 환자가 없다면 유지관리업체에 구조 요청
    • 환자가 있으면 119구조대에 구조 요청
      ※ 이 때는 승강기번호(“0000-000”)로 신고
  • 승객 구출참여 범위 및 주의사항
    • 구조 요청후 비상열쇠(기계실, 승장문)를 준비하고 현장으로 이동
    • 구조 현장에 일반인이 접근하지 않도록 안전조치
    • 구조요원이 도착하면 비상열쇠를 전달
    • 직접 구조작업은 시도하지 말 것

승객 구출요령

(119구조대, 유지관리업체, 「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규칙」 제48조제5호 및 별표 10에서 규정한 비상구출운전 승강기관리교육을 받은 사람)

승강기 전문가의 도움없이 구출작업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. 긴급사항이 아닌 경우에는 유지관리업체 기술자의 조치를 기다리는 것이 부품 파손없이 가장 안전하게 구출하는 방법이다.

  • 승객 구출 예비단계
    • 갇힘 승객에게 비상연락장치(인터폰)로 질식하거나 추락할 염려 없음을 알림
    • 구출할 때까지 문을 여는 등 탈출시도 하지 말 것을 당부
    • 엘리베이터가 정지한 위치를 위치표시기 등으로 확인
    • 기계실에서 주전원 스위치를 OFF 시켰다가 5~10초후 다시 ON 시킴
      ※ 이때, 간단한 고장인 경우는 에러가 제거되어 자동으로 정상 운행 되는 경우가 있음

    기계실 제어판

    주전원 스위치 상세도

  • 승객 구출 실행단계
    • 먼저 기계실 제어반에서 주전원 스위치를 차단
    • 해당 층으로 가서 승강장문 해제 키를 사용하여 문을 조금 개방하고 카바닥과의 거리차를 확인
    • 거리차가 54cm 이내에서 위 아래로 있을 때에는 조심스럽게 열어서 구출
    • 거리차가 54cm 이상인 경우에는 기계실에서 수동조작으로 거리차를 좁힌 후 구출
  • 주의사항
    • 구출과정에서 본인 또는 피구출자가 승강로 안으로 추락할 수 있음
    • 승객을 구출하는 실행단계는 유지관리업체 기술자 또는 119구조대원 등 승강기 전문가만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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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자 : 사고조사실 구태영 전화 : 055-751-838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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