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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대사고와 중대고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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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고보고의 의무(법 제16조의4)

  • 관리주체의 의무
    • 관리주체는 중대사고나 중대한 고장 발생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통보하여야 함
    • 관리주체는 사고현장 또는 관련되는 물건을 이동하거나 변경 또는 훼손하여서는 아니됨
  • 중대사고의 범위
    • 사망자가 발생한 경우
    • 사고 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실시된 의사의 최초 진단결과, 1주 이상의 입원치료 또는 3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입은 경우
  • 중대고장의 범위
    엘리베이터
    • 정상적으로 문이 열려야 하는 구간에 멈추지 아니거나, 해당 구간에 멈추었으나 문이 열리지 아니한 경우
    • 문이 열린 상태에서 운행된 경우
    • 호출층 또는 지시층으로 운행되지 아니한 경우
    •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 운행된 경우
    • 승강장 문의 조립체가 이탈된 경우
    에스컬레이터
    • 손잡이(핸드레일)의 속도와 디딤판의 속도가 현저히 다른 경우
    • 운행과정에서 운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인 경우
    • 주 브레이크가 또는 보조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
    • 운행과정에서 디딤판이 이탈 또는 파손된 경우

사고 처리 절차

사고 처리 절차
* 사판위 = 승강기 사고조사 판정 위원회
  1. 중대사고 발생
  2. 사고통보-승강기관리주체
  3. 한국승강기안전공단-접수보고-국민안전처, 사판위 관할시도
  4. 사고조사-한국승강기안전공단
  5. 사고원인 판정-국민안전처 사판위
  6. 판전결과 통보-관리주체·유지관리업체, 검사기관·관할시도
통보시기
  • 중대 사고
    • 사고발생 인지후 지체없이
    • 건물명, 소재지, 사고 발생 장소, 사고 일시, 사고호기, 피해정도 등
  • 중대 고장
    • 고장발생 인지후 3일 이내
    • 건물명, 소재지, 고장발생 장소, 고장발생 일시, 고장내용, 피해내용 등

통보방법

  • 중대고장 발생 시
  • 중대사고 발생 시
    • 관할지사 또는 사고접수 상황실에 전화통보(1566-1249)
    • 전화통보 후 사고현황보고서(서식다운로드)를 작성하고 팩스전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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